티스토리 뷰

반응형

2023 G20 정상회의 인도 뉴델리 우크라이나전쟁 공동성명 IMEC프로젝트 미국 바이든 일본 기시다 윤석열 외교 2030 세계박람회

 



지난 2023년 9월 9일부터 10일까지, 세계의 리더들이 인도의 수도 뉴델리에서 G20 정상회의에 모였습니다. 그런데, 이번 G20 회의에서는 어떤 중요한 이슈들이 논의되었을까요? 한 번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G20의 의미

G20은 '주요 20개국'으로, 선진국 7개와 신흥국 12개, 그리고 유럽연합(EU)으로 구성됩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아프리카연합(AU)도 새롭게 가입하여 주목받았습니다. 매년 G20은 세계의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상회의를 열며, 올해는 인도가 주최국으로 회의를 주관하였습니다.

핵심 이슈 1: 우크라이나 전쟁과 공동성명

올해의 회의에서 가장 큰 주제 중 하나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회원국 간의 의견 차이로 인해 공동성명 발표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200시간 넘는 긴 회의를 통해 공동성명에 합의하였습니다. 특히 러시아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규탄하는 내용은 이번 성명에서 생략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각각 반대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핵심 이슈 2: IMEC 프로젝트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에 대응하는 새로운 경제 프로젝트로, 인도-중동-유럽을 연결하는 IMEC 프로젝트가 발표되었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가 참여하며, 중국을 견제하는 데 주요 목적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G20 바깥의 외교 활동

대규모 회의에서는 본 회의 외에도 다양한 외교 활동이 진행됩니다. 대한민국 대통령 윤석열은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및 기시다 일본 총리와의 만남을 비롯하여, 여러 국가의 리더들과의 중요한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그중에서도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위한 홍보 활동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2023년 G20 정상회의는 세계의 다양한 이슈와 그에 따른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중요한 자리였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IMEC 프로젝트, 그리고 각 국가 간의 외교 활동 등 다양한 주제가 논의되었으며, 세계의 리더들이 공동으로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였습니다.



반응형